2013년 2월 1일 금요일

은영전 한정판 구매


 은하영웅전설 전집 한정판을 구매했다. 중학교 시절 동네 영풍문고였나 그 안에서 우연히 한 토막을 읽고는 너무 재미있어서 매일같이 찾아가 조금씩 읽었다. 부모님께 사달라고 하다가 단칼에 거절당한 뒤로는 더 자주 찾아가서 읽었고, 결국 얼마 안 있어서 본편 10권에 외전 4권까지 모조리 읽었다. 그 뒤론 다른 사내놈들처럼 은하영웅전설 게임도 했고, 대학시절엔 드디어 텍스트 파일을 다시 읽기도 했다. 결국 중학교 시절부터 소장하고 싶었던 작품을 서른이 되어서야 비로소 손에 넣은 셈이다.

 개인적으로 소설 속의 양 웬리라는 인물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아주 인간적이면서, 또 아주 지적인 인물인데 참 복잡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불필요한 규율, 권위를 싫어하는 점이 좋았고, 솔직하고 다소 서툰 사교방식과, 허술한 일상의 면모도 좋았다. 그 모든 걸 참 닮고 싶었다.

 어린 시절에 은하영웅전설의 양 웬리도, 만화 H2의 주인공 히로도 좋았다. 둘다 자유롭고, 반항적이다. 둘다 참 닮고 싶었던 인물인데, 이들 사이의 공통점도 많다. 그건 성인이 된 뒤로 나의 영웅이 된 버트런드 러셀도 마찬가지다.
 참 재미있게도 최근까지 버트런드 러셀이 '나는 신념이란 말을 싫어한다.'라는 말을 한 줄 알았는데, 알고보니 은하영웅전설에서 양 웬리가 한 말이더라. 이렇게 헷갈려할 정도로 둘은 (적어도 내 마음 속에서는) 닮았다. 아, 그리고 물론 나도 신념이란 말을 경계한다.

 언젠가 이들이 나에게 영향을 준 것인지, 단지 내 기질이 이들을 선호한 것인지 궁금하더라. 처음부터 양 웬리보다 라인하르트를 더 좋아하는 사람도 있다. 히로보다 히데오를 더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하지만 양 웬리도, 히로도 두 작품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누린 인물이니까 내 취향이 대단히 특별한 건 또 아닌 것 같네.

 많은 사람들이 젊은 날에는 반항적이고 자유로운 인물에 열광하는데, 나이가 들면 좀 더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인물을 선호하게 된다고 하더라. 난 아직 반항적이고 자유로운 인물이 더 좋은 것 같다. 그리고 여든이 넘은 나이에도 반핵 반전 시위하다가 투옥되곤 했던 버트런드 러셀을 보면, 나이를 먹더라도 전투력을 잃지않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

 영양가없는 이야기로 포스팅을 하게 되네. 어쨌든 은하영웅전설의 구매는 감격스러운 사건이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