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28일 토요일

끄적이는 이야기



 남녀의 성적 매력은 나이에 따라 변화하는데,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그 변곡점이 더 빠르고, 경사도 더 가파르다. 때문에 결혼적령기의 여성들은 세월의 변화에 아주 기민하게 대응하지 않으면 적절한 남성을 만나기 힘들어진다.
 남녀의 사회적 위치를 피라미드로 그릴 때, 남성은 자신보다 피라미드의 낮은 곳에 위치한 여성들은 주로 선호한다. 반면 여성은 자신보다 높은 위치의 남성들에 대한 선호를 가지는 게 보통이다. 수요공급의 관점에서 보았을 때, 피라미드의 높은 곳에 위치한 남성은 같은 위치의 여성보다 유리한 입장이 된다.

 작년 연말에 올해의 계획을 연애로 세웠던 기억이 난다. 제대로 연애를 했는가는 의문이지만 참 많은 이성을 만났다. 다양한 이들과 이야기를 나누며, 그들의 삶과 가치관을 들었다. 나에게 사랑이 가지는 의미는 무얼까, 내가 진짜 원하는 삶이란 무얼까 헤아려보게 된다.

1. 과거 나는 짝사랑을 할 때 가장 열렬했다. 거절을 당하면 더 감정이 부풀어오르곤 했다. 돌이켜보면 시련을 넘어서는 큰 사랑의 모티브에 취했던 시절이었다. 사랑의 상대방은 실제 그대로의 모습보다는 내 각본 안에 억지로 구겨넣어진 배역으로서 나에게 보여졌다.
 연애 시절도 다르지 않았다. 연애를 마친 뒤에야 상황이 객관적으로 보이고, 광기에 사로잡혔던 스스로에 크게 놀랐다. 최면에 걸렸던 것만 같더라.

 요즘의 나는 사랑에 조금 냉소적이다. 현실적인 조건이 더 중요하게 생각되고, 조건이 맞는 것에 한하여 친구를 사귀듯이 편안하고 원만한 관계를 맺어가는게 사랑인 것 같다. 내 또래 많은 젊은이들이 나 정도의 사랑관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나도 안다. 이것은 마른 나뭇가지처럼 야위고, 메마른 사랑관이다.


2. 현실적인 조건에 집중해도 고민은 계속된다. 무엇이 좋은 조건일까. 어떤 성격이 좋은걸까, 어떤 직업이 좋은걸까, 나이대는 어느 정도가 적당할까, 부모님은 어떤 분이 좋을까. 상대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도 순위란 매겨지지 않는다. 물론 위의 질문들이 머리로 계산할 수 있는 성격의 내용이 아니기 때문이다. 결국 휴리스틱(heuristic)에 의지하게 된다. 백 퍼센트 확신할 수 있는 상대는 없겠지.


3. 새벽에 잠에서 깨었다. 대단한 성찰이 나올 수 없는 주제이지만, 진짜 나의 이야기니까 머리 속에서 떠오르는 그대로 블로그에 끄적여보았다.
 나를 포함해서, 모든 사람들이 아름다움과 추함, 선함과 악함, 나약함과 강인함을 아울러 가지고 있다. 모두 다 행복할 권리가 있는 사람들이다.
 가끔 라디오나, 티비 프로 등을 접하다 보면, 아내 얘기를 하면서 눈시울을 붉히는 이들이 나온다. 거기서 가족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함께 삶을 살아가며 만들어 낸 단단한 사랑을 본다. 문득 사랑이라는 게 신파극에 나오는 것처럼 대단한 건 아닌 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나도, 너도, 다른 누구라도 얻을 수 있는 게 사랑이다.

 어지러운 글이다.

p.s : 사진은 가로수길의 디 오리지날 팬케이크 하우스. 지인이 미국에 본점이 있는 괜찮은 체인이라며 데려갔던 곳이다.

댓글 2개:

Unknown :

사랑한다는 것.. 어떤 마음일까? 떨리고 설레이는 감정? 편안하고 기댈 수 있는 마음?? 나 가끔 여기 들어와서 오빠 글 읽어,, 불쾌할 수도 있겠지만,, 오빠가 사랑에 대한 답을 찾게 되면 나도 알 수 있었으면 좋겠다 ㅎㅎ 잘지내

Spiritz :

최은주/ 오 안녕. 오랜만이네. 불쾌하지 않아. 내가 여기에 끄적이는 글들에서 네가 뭔가 얻어갈 게 있다면 기쁜 일이야. 너도 잘 지내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