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5월 26일 토요일

낯선 사람들의 가치

 요즘 탑밴드2를 무척 재미있게 보고있다. 밴드생활을 오랫동안 했었기에 그들의 문화가 이해되고, 그들이 하는 음악도 친숙하다. 좋아할 수 밖에 없는 프로이다. 매주 아주 좋은 음악을 들려주는 팀들을 발견하고 놀란다. 그들의 실력에 우선 놀라고, 그럼에도 그들이 오디션 프로에 출연해야 할만큼 인기가 없다는 데에 놀란다.

1a. 시장이 효율적이라면 지금의 대중가요 차트는 음악의 실제 가치를 정확히 반영하고 있을 것이다. 시장이 결국은 효율적이라면, 언젠가 대중가요 차트는 음악의 실제 가치를 정확히 반영할 것이다.
 시장이 효율적이라면 내가 탑밴드2에 출연하는 밴드들의 가치를 잘못 판단하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저들이 인기가 없는 것은, 그만큼 저들의 가치가 낮기 때문일 것이다. 시장이 결국은 효율적이라면, 긴 세월이 지나 되돌아보면 밴드음악이 한국 대중음악사에서 큰 인기를 누리던 시절도 존재할지 모른다.

1b. '낯선 사람들'이라는 팀은 고찬용이라는 유재하 경연대회 출신 작곡가를 중심으로 짜여진 90년대 초 보컬 그룹이다. 이들은 당시 대중음악계에 드물었던 재즈와 아카펠라를 수준높은 완성도로 들려주었다. 불세출의 보컬 이소라를 배출하기도 했고. '낯선 사람들'의 1,2집은 지금도 내가 가장 좋아하는 국내 음반들 중 하나다.
 최근 이 팀의 리더였던 고찬용이 솔로2집을 발표했다. 기억하는 이가 드문 뮤지션임에도, 매니아들의 반응은 뜨겁다. 매니아들은 고찬용이 대중적인 인기가 적다고, 그의 음악이 낮은 가치를 가진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낯선 사람들'의 화성과 멜로디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음악을 '아는' 이들은 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그래, 음악에는 그 자체의 가치가 존재하는 것 같아.

2. 시장이 결국은 효율적이래도, 대체 언제 시장이 밴드들의 가치를 알아볼지 알 수 없다.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제약이 균형잡힌 효율성을 달성하지 못하게 가로막고 있는 것 같다. 그게 아니라도, 음악의 가치를 시장 가치로 정확히 바꾸는 것 자체가 불가능해 보인다.
 그렇다면 음악이 가지는 '가치'란 무엇일까. 고급스런 화성? 아니면 어려운 장르나, 신선한 멜로디? 가치란 정의하기 힘든 것이다. 어쩌면 고찬용의 신보에 대한 매니아들의 찬사는 그들의 허영심일지도 모르지.

 생각해보니 나는, 음악에는 내재된 '가치'가 존재한다고 믿고 살아온 것 같다. 더 좋고, 더 수준 높은 음악이 존재하고, 이를 소비하고, 제대로 평가하려면 더 높은 소양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만, 그 가치란 것이 절대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고, 참 막연하다는 생각은 한다. 어쨌든 세상에는 정답이 없는 문제가 너무 많다.

3. 낯선 사람들 2집 가운데 좋아하는 곡. 이소라 후임으로 영입되었던 차은주가 불렀다.
이런 멜로디의 발라드는 흔치 않다고 생각한다.



내게 그댄
- 낯선 사람들

오 나의 꿈속의 그대는 떠나 볼 수 없는 먼 곳에 머물러 있어요
다시 그대를 본다면 난 그대에게 말할 걸 너무 그리웠어

언제부턴가 그댈 바라보고 있는 나를 그대도 알고 있었나요
내 마음을 이제 더 이상 이런 내 마음을 숨길 수 없어요
천천히 그대에게 다가가는 날 받아줘

내게 그댄 그 어떤 좋은 것 보다도 커다란 의미인걸
하지만 난 그대 마음 모르는 채 여기 혼자있죠
이제 그대여 내게 사랑한다 말해줘요

그 때 그댈 바라보고 있던 나를 그대도 알고 있었나요
내 마음을 이제 더 이상 이런 내 마음을 숨길 수 없어요
천천히 그대에게 다가가는 날 받아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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