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4월 16일 월요일

두 가지 삶의 방식

 방송인 김구라가 하차를 한다고 한다. 김용민 막말 사건의 후폭풍이군. 반면, 김형태와 문대성은 아마도 국회의원직을 유지할 것 같다.
 새누리당 비대위원 이준석의 사퇴 권유 발언은 절묘했는데, 다른 정치인들이 그의 수준을 따라가주지 못하고 있다.

 유능한 정치인은 당리당략을 냉철히 파악할 줄 안다.  판단을 흐리는 것은 눈앞의 손익이고, 판단이 어려운 것은 미래의 손익이다. 즉, 유능한 정치인은 당장의 유혹에 사로잡히지 않고 장기적인 안목에서 행동할 줄 안다.
 그러한 점에서 Hubris나 Bahamund같은 파워블로거들이 말하는 '두 가지 삶의 방식'은 절묘하다.
1) 아주 전략적으로 사는 방식과 2) 아주 철학적으로 사는 방식. 둘 중 하나만 제대로 할 수 있어도 삶의 많은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고 저들은 말한다.

 이준석 비대위원이 전략적인 관점에서 발언했든, 도덕적인 관점에서 발언했든, 그의 발언은 국민들의 호감을 산다. 그리고 다른 여당 정치인들이 그에 미치지 못하는 것은 그보다 머리가 나쁘거나, 감정에 흔들리기 때문이다.
 연애의 달성과 유지에 있어서 진심은 사실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진심으로 보이는 것이다. 그리고 이는 (적어도 이론적으로) 전략적인 접근으로도 달성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무나 양귀비나 클레오파트라와 같은 경지에 오르지는 못하는 법이다.

 철학적인 삶은 그것이 사회구조에 부합될 때, 장기적으로 전략적인 행동과 유사한 결과를 낳는다. 즉, 정직한 사람은 보상받고 부정직한 사람은 처벌받는다. 하지만 무법지에선 그와 반대되는 경우가 빈번하기도 한다. 우리 모두는 가장 철학적이던 첫사랑에서 대부분 실패한다. 철학적인 삶은 의외로 성공률이 높지 않다.
 김연아 부모의 선택은 전혀 전략적이지 못했다. 자신들의 딸이 세계 역사상 최고의 피겨 선수가 되리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많은 경우 그들의 선택은 자녀와 부모 모두에게 성공적이지 못했을 것이다. 하지만 김연아는 세계 역사상 최고의 피겨 선수가 되었고, 이 성공은 부모가 전략적인 태도로 딸을 키웠다면 이룰 수 없는 것이었다.
  
 고찰해보니, 1)과 같은 삶의 태도는 수행할 수만 있다면 성공적인 삶을 보장하지만 2)는 그렇지 못한 듯 하다. 반면 1)의 태도로는 2)와 같은 위대한 기적을 잉태하기 힘들 것 같다.
 삶에서 전략적인 면과 철학적인 면을 조화시켜 나가는 것. 직업, 결혼과 같은 삶의 전 영역에 걸쳐 나에게 고민을 안겨주는 숙제다.

p.s : 불세출의 기타리스트 eric clapton은 삶 자체가 예술과 외설을 오가는 드라마틱한 것이었다. 위험하고 파괴적이지만, 또 놀랍도록 생명력이 넘치는 삶. 나는 이러한 삶을 살기엔 이미 너무 멀리 왔지만, 이런 삶도 참 멋있다는 생각을 한다.

http://www.youtube.com/watch?v=vUSzL2leaFM&ob=av2e

Wonderful Tonight
- Eric Clapton

It's late in the evening
She's wondering what clothes to wear
She puts on her make-up and brushed her long blonde hair
And then she asks me "Do I look all right?"
And I say "Yes, you look Wonderful tonight."

We go to a party and everyone turns to see
This beautiful lady who's walking around with me
And then she asks me "Do you feel all right?"
And I say "Yes, I feel Wonderful tonight."

I feel wonderful because I see the love light In your eyes
And the wonder of it all is that you just don't realize How much I love you

It's time to go home now
And I've got an aching head so I give her the car keys
She helps me to bed and then I tell her as I turn out the light
I say "My darling, You are wonderful tonight"
Oh my darling, you are wonderful tonight.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