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1월 5일 토요일

백인선호사상

 한국에서 애플의 아이폰4S가 타국에 비해 더 비싸게 판매된다고 한다.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2D&sid1=105&sid2=227&oid=092&aid=0001989748

'32GB 기준으로 아이폰4S 출고가는 미국 AT&T가 749달러(약 83만2천900원), 일본 소프트뱅크 5만7천600엔(약 81만9천400원) 등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와 비교해 미국 13.5%, 일본 15.5% 정도가 저렴한 것.'

 이만하면 큰 차이다. 한국에서 애플이 샤넬같은 대접을 받고 있는 모양이다.
 이를 애플이 한국 소비자를 우습게 안다고 비판할 사람이 있을지도 모르는데, 그건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 애플은 시장경제 원리 그대로 한국 소비자를 '고가전략'의 대상으로 규정한 것 뿐일거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다수의 명품들이 더욱 비싸고, 더욱 이기적으로 경영을 하는 것과 결코 무관하지 않다.

 가끔 나는 우리나라 국민들이 외국(정확히는 서양)에 너무 경도되어 있는게 아닌가 싶다. 또한 외국 브랜드의 '고가전략'에 유난히 취약하기도 하다. 기본적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은 상류 계급에 대한 환상이 지나치게 강하다. 드라마를 보나, 명품시장을 보나.. 그리고 그만큼 하류 계급(주로 가난한 이, 못생긴 이, 동남아 등지의 이민자들이 하류로 규정된다)에 몰인정하다. 정말 꼴보기 싫다.

 과도한 경쟁과 재벌의 풍조, 거기다 저질 미디어의 결합이 이러한 현상을 생산해냈다고 본다. 소모적인 경쟁을 벌여도 계급 상승은 요원하고, 저 위에서 재벌들은 법과 제도를 발 밑에 두고 마음껏 부와 명예를 독점하는 현실이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를 만들었다. 재벌 경영과 CEO 경영의 장단점에 대하여 미국에서는 논란이라지만, 우리나라에선 글쎄.. 재벌 경영이 낳는 폐해는 눈에 보이는 기업의 실적만이 아니다. 부패하고 겸손하지 않은 재벌은 사회의 풍조에 큰 악영향을 끼치는 것 같다.

 어쨌든 삼성은 엄청난 기업의 경쟁력과 해외에서의 위상에 비해, 우리나라에선 (적어도 평범한 사람들의 인식 속에선)다소 저평가받고 있는 게 아닌가 싶을 때가 있다. 삼성은 오늘날 가장 지독한 레드오션인 IT 분야에서 애플과 세계 최고를 겨루는 기업이다. 하지만 스티브 잡스는 무한한 존경심을 받는데 반해, 이건희나 이재용은..OTL 그리고 이는 분명히 애플과 삼성의 브랜드 파워에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에서 삼성은 일단 국산 기업이라는 점에서 이미 국내에서 애플에게 지고 들어간다. 애플vs삼성은 백인vs한국인으로 보여진다. 또 아마도 삼성과 그 '재벌' 경영진을 동일시하는 시선도 작용할거다. 애플vs삼성이 이번엔 애플vs재벌이 되는거다.

 어떤 점에선 재벌이 만든 사회 풍조에 의해서 그들의 기업이 (적어도 국내에서는)외국 기업에 비해 저평가를 받게 되는건 재미있는 아이러니같기도 하다.

댓글 2개:

김원영 :

뭔가 댓글을 열심히 쓰고 엔터를 쳤더니 이상하게 안 올라왔네-.-

우리나라 재벌 및 부자들이 부정한 돈으로 돈을 벌었고 돈을 번 뒤에도 기부는 커녕 탈세 등 위법 행위를 한다는 인식 때문에 별 존경심을 안 보이는게 아닐까. 단순히 백인 우상 취급한다고 보긴 힘든게 우리나라에서 GM, Ford 차는 잘 안 사잖아. 삼성이 애플과 자웅을 겨루고 있다고 하지만 애플이 먼저 만들면 삼성은 2위 그룹 중에서 가장 빨리, 잘 베끼는거라서 소비자 입장에서 우러러 보긴 힘든 듯.

고가 전략은 너 말대로 우습게 봐서가 아니라 무조건 돈 많이 버는 방향으로 가는거지. 중국에서도 엄청나게 고가 전략으로 밀고 있는데 애플 제품을 쓰는게 일종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낸다고 하더라. 구매자 입장에서도 애플 제품을 쓰면 상류계층에 소속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거고ㅎㅎ

Spiritz :

인쓰/ 너 이름보니 어색하다.. 페이스북에서 영어로 볼 땐 괜찮았는데 말이지 ㅎ
하지만 GM과 Ford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은 아마 그 판매실적과는 다를거라고 봐. 어쨌든 네 말에도 부분적으로 동의. 글 깔끔하게 쓰는게 참 힘들다.
아무튼 삼성과 애플은 장점에서 확연히 차이가 있지. 애플은 잡스의 창조력이 가장 큰 무기였고, 삼성은 아마도 고효율 일개미 노가다(?)정도가 아닐까. 솔직히 enterpreneurship이라는 면에서 애플보다 저평가받는건 당연한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