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10월 27일 목요일

고등어회와 민주주의


1. 한달에 두 번 정박을 한 다음날은 내지에서 점심을 먹는다. 아주머니 반찬 솜씨도, 친절함도 좋지만 가끔 나오는 깜짝 메뉴가 별미인데 오늘의 고등어회는 지난 6개월 간의 내지 방문 중 으뜸이었다. 갓잡은 고등어가 아니고서는 나올 수 없는 맛이었다. 이곳 생활이 끝나면 아마 어디에서도 이런 음식을 맛보진 못하겠지.

2. 대학원 1학년 시절에 큰 선거가 있었는데 그 때 한 동기가 인상깊은 말을 했다. 올바른 민주주의는 모두가 자기이익에 준하는 투표를 해도 잘 굴러가야만 한다고. 당시에 이것을 깊게 숙고해보았는데, 매우 당연하게도 이는 틀린 이야기이다. 이는 다수결의 원칙, 즉 제임스 밀 수준의 사고에서 한발자국도 더 나아가지 못한 주장이다. 모두가 저와 같이 투표한다면 다수에 의한, 다수를 위한 정부만이 세워질 것이다. 또한 그 정부는 다수의 이익에 반하는 사안에 관한 한 매우 이기적이겠지. 결국 모든 국민이 공리적인 선택을 할 때 비로소 공리적인 정부가 세워질 수 있는 것이다.

3. 생각해보니 고등어와 민주주의만큼 어울리는 게 없다. 아름다운 멜로디와 노랫말이 있어서 담아본다.

고등어
- 루시드 폴

어디로든 갈 수 있는 튼튼한 지느러미로
나를 원하는 곳으로 헤엄치네
돈이 없는 사람들도 배불리 먹을 수 있게
나는 또 다시 바다를 가르네

몇 만원이 넘는다는 서울의 꽃등심보다
맛도 없고 비린지는 몰라도
그래도 나는 안다네 그동안 내가 지켜온
수많은 가족들의 저녁 밥상

나를 고를 때면 내 눈을 바라봐줘요
난 눈을 감는 법도 몰라요
가난한 그대 날 골라줘서 고마워요
수고했어요 오늘 이 하루도

댓글 없음: